바이오스타의 피세포은행은…

bullet EPC(Endothelial progenitor cell)란?

혈관내피 전구세포, Endothelial progenitor cell(EPC)은 일반적으로 골수에 존재하나 사이토카인과 성장인자 등의 작용으로 골수에서 동원되는 세포로 혈관의 내벽을 이루는 내혈액세포(Endothelial cell)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구세포 입니다.

1997년 Takayuki Asahara 등이 Science지에 인간 말초혈액으로부터 분리하여 배양한 결과 혈관내혈액세포로 분화하여 생체 내에서 혈관형성에 참여한다는 사실을 발표하면서 처음 알려졌습니다. (Asahara T et al. Sience 1997;257:964-967).

bullet EPC의 종류

초기증식EPC (Early growth EPC)

초기증식epc

배양 초기에 증식하나 시간이 지나면 증식이 멈추고 퇴화됨

후기증식EPCEPC (Late growth EPC)

후기증식epc

배양 후기에 증식하며 계대 배양시에도 증식력을 유지함

EPC의 종류는 초기증식 EPC(Early growth EPC)와 후기증식 EPC(Late growth EPC)로 나누어 집니다.

후기증식 EPC는 초기증식 EPC에 비하여 분리가 어렵고 배양 후기에 증식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분리 · 배양 할 수 없어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높은 증식력과 혈관형성능을 가지고 있어 치료제로써 더욱 가치있는 세포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bullet EPC 기능

EPC기능

EPC는 골수 유래의 혈액에 존재하는 세포로써 암과 상처치유와 허혈 부위에서 혈관형성에 관여하는 세포로써 EPC의 사이토카인과 성장인자들의 작용하여 약해지거나 상처가 발생한 혈관의 새로운 혈관형성(혈관발생)을 일으킵니다.

bullet EPC 분리∙배양 및 보관관련 기술

EPC분리배양

EPC는 혈액 내 다량 존재하는 세포가 아니기 때문에 현재 혈액에서 세포 분리 시 약물을 처리 하거나 G-CSF(Granulocyte Colony stimulating factor)와 같은 조혈촉진제를 투여하여 세포를 분비하게 한 뒤 EPC를 배양, 이식하는 연구가 일부 진행 중이지만, G-CSF는 두통, 고열, 호흡곤란과 같은 부작용이 있는 위험요소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저희 네이처셀 줄기세포 연구소는 약물이나 촉진제 투여 없이 EPC세포를 분리∙배양 할 수 있는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EPC 분리∙배양기술을 통하여 EPC를 보관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관된 EPC는 혈액 내 EPC가 부족할 경우 발생하는 관상동맥질환, 당뇨, 류마티스 관절염등의 병증과 혈관 노화와 퇴행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알츠하이머, 고혈압, 탈모, 신장병등에 있어 향후 치료제로서 개발이 가능하고, 개인맞춤 치료에 적합한 세포로 사용되어질 수 있습니다.

bullet MNC(Mononuclear cell)?

혈액 내 존재하는 단일 핵을 가진 총 단핵구세포를 말하며 혈관내피세포, 조혈모세포, 면역세포 등 다양한 세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ullet MNC의 구성

MNC구성

bullet MNC보관의 필요성

면역세포

면역세포

MNC에 포함되어 있는 면역세포는 생체에 침입한 병원균이나 독소에 저항하여 이겨내는 힘을 가진 세포로써 B림프구, T림프구, 자연살해 세포 등이 포함됩니다.

B림프구는 체액성 면역 반응을 담당하면서 특정 병원체에 대해 항체를 생성하는 세포이고, T림프구는 세포성 면역을 담당하는 림프구의 일종입니다.

자연살해 세포는 종양세포나 바이러스 감염세포를 자발적으로 죽이는 세포를 말합니다. 이러한 면역세포들은 암 또는 자가면역질환등과 같은 면역관련 질병에 있어 기능 할 수 있습니다.

조혈모세포

MNC에 포함된 조혈모세포는 백혈구, 적혈구 및 혈소판등의 혈액세포를 만들어내는 세포로써 백혈병, 악성림프종 등 혈액 종양 치료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MNC는 향후 단순분리를 통한 사용 뿐 아니라 혈관내피세포, 조혈모세포, 면역세포를 선택적으로 분리하여 세포활성화에 활용되어질 수 있습니다.

조혈모세포